웹 2.0 서비스가 자리를 잡아 점점 다양한 서비스들이 제공 되고 있습니다.
매쉬업(Mashup, 짜깁기) 서비스 : 오픈API 등 다양한 형태로 공개된 웹 플랫폼들을 유기적으로 섞어 새로운 개념의 융합 서비스를 만드는 것
얼마전 야후(www.yahoo.com)에서 야후 파이프(http://pipes.yahoo.com) 시험판 서비스를 일반에 공개했습니다. 뉴스기사 내용을 살펴보니 야후 파이프에 대해 이렇게 설명이 되어 있네요.
야후 파이프란 자신이 원하는 RSS 자료들을 드래그앤 드롭 방식으로 자유롭게 끌어놓고, 파이프 단위로 묶어 새로운 RSS 데이터를 만들어내는 리믹스 서비스다. 프로그래밍 순서도를 짜듯이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파이프로 엮여져 있는 파이프 덩어리는 ‘이 파이프를 실행하시오(Run this Pipe)’를 클릭하면 RSS 데이터를 섞은 결과가 화면에 나타난다.
관심분야의 정보들을 RSS를 통하여 편하게 구독하는것으로도 모자라 이제 그 자료들을 묶어서 새로운 RSS데이터를 만들어 낸다니... 거참 잔머리 참 잘굴린것 같내요 ㅎㅎ;
잠깐 사용을 해봤는데... AJAX기술을 기반으로 UI는 정말 편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마우스로 원하는것만 드레그하고 편집하면 되더군요.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다만 속도가 좀 느립니다. 그리고 저에게는 심히 어려운 잉그리쉬로 되어있어서 ㅡㅜ;;
라이코스에서는 동영상 북마크 서비스를 오픈했답니다. 요즘의 UCC 열풍과 함께 참 시기 적절한 서비스라 생각됩니다. 역시 뉴스기사 내용을 보면
라이코스(www.lycos.com)는 8일 해외 언론에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라이코스 믹스(http://mix.lycos.com) 시험판을 정식 공개했다.이 서비스는 외부 삽입이 가능한 대부분의 동영상 공유 사이트의 특성을 그대로 활용했다. 사용자들은 다양한 곳에 분산되어 있는 동영상 클립들을 라이코스 재생리스트에 담아 개인적으로만 활용하거나, 자신의 재생리스트를 다른 회원들과 공유할 수도 있다. 또한 각 동영상들에 대한 평가(별점주기)나 댓글달기도 리스트 안에서 구현 가능하다.
또한 html 소스를 복사해 붙일 필요 없이 쉽게 가져올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믹스잇(MIX It)’도 별도로 제공한다.
이 밖에도 채팅창 기능을 통해 현재 같은 재생리스트를 보고 있는 사용자들과 실시간 채팅도 가능하다. ‘보면서 대화한다(watch and chat)’는 라이코스 시네마 기술 콘셉트의 연장선상에서 이해할 수 있다.
내용 참 좋내요 ㅎㅎ
뭐 만드는 사람들 입장에서야 힘들겠지만 이용자 입장에서는 마냥 편하고 좋을듯 합니다. 웹 2.0 이란 말이 나온지 얼마 안된듯 한데 앞으로 더욱 더 다양한 서비스들이 제공 되겠지요. 이제 즐기기만 하면 되는것인가? ㅎㅎㅎ
국내에서도 양대 포털 네이버와 다음이 오픈API를 이용한 ‘2007 대한민국 매쉬업 경진대회(http://www.mashupkorea.org)를 공동 개최하는 등 매시업을 통한 성장 아이디어 모색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매쉬업이란 음악의 세계에서는 가수나 DJ가 2가지 곡을 조합하여 하나의 곡을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편 테크놀러지의 세계에서 매쉬업이란 복수의 소스에서 제공되는 컨텐츠를 조합한 복합형 소프트웨어를 말하는데, 최근 신문기사 등에 자주 등장하는 매쉬업은 말하자면 별개의 컨텐츠를 조합하여 새로운 컨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합니다.
매쉬업은 다양한 분야에서 등장하고 있는데, 구글과 아마존 등이 다양한 데이터와 온라인 지도를 간단히 통합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구글맵 등의 디지털 지도 분야에서 가장 큰 성과를 보이고 있는데, 매일 적어도 10개 이상의 매쉬업이 탄생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을 정도입니다.
매쉬업이 시작된 계기는 Paul Rademacher라는 사람이 구글의 지도 어플리케이션 코드를 해킹하여 부동산 정보와 조합시킨 HousingMaps.com이라는 사이트가 인터넷에서 붐을 일으키면서부터 였습니다. 이후 구글은 Paul Rademacher를 고소하기는커녕, 오히려 그 두 달 뒤에 공개적으로 지도 Google Maps의 API를 공개하는 한편, Rademacher를 고용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흥미로운 많은 정보들이 위치정보와 밀접히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도를 사용하는 매쉬업은 가상공간과 현실세계를 연계하는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주유소 가격정보, 허리케인 정보, 온천 정보, 범죄 통계와 같은 실용적인 것에서부터 UFO 목격 정보, 뉴욕의 영화 로케이션 정보 등 엔터테인먼트 적인 정보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출처] Mash Up(매쉬 업, 메쉬 업)|작성자 이카루스